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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쏘수소탱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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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로 달리는 미래의 패밀리카.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시승기

    수소로 달리는 미래의 패밀리카.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시승기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6-22 12:32:50
    픽셀 디자인과 정숙한 주행감, 720km의 주행거리… 이제는 실생활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수소차
    수소전기차는 여전히 먼 미래의 기술처럼 느껴지는가? 현대자동차가 7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로 선보인 2세대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는 그 거리를 좁힌다. 픽셀 기반의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편안한 주행성능, 5분 충전으로 720km를 달릴 수 있는 긴 주행거리까지 갖춘 넥쏘는 수소차의 실용성을 현실로 끌어올렸다.지난 6월 18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직접 핸들을 잡고 김포공항과 인천 영종도를 오가는 왕복 100km 구간을 주행하며 넥쏘의 매력을 확인했다. 넥쏘의 전면은 한눈에 '전동화 모델'임을 느끼게 한다. ‘HTWO 픽셀 램프’는 수소(H₂)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야간에만 드러나는 지능형 헤드램프는 기능과 감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CUV처럼 날렵한 실루엣에 후면 역시 픽셀 그래픽을 적용해 전·후면 모두에서 디자인 통일감을 보여준다. 외형은 1세대 대비 전장이 80mm 길어지고, 전폭도 5mm 넓어졌지만, 실제 눈에 보이는 비율은 컴팩트 SUV처럼 단단하고 간결하다. ‘아트 오브 스틸’ 철학을 반영한 디자인은 수소전기차가 추구하는 미래 이미지를 설득력 있게 담아냈다. 수치상 차체크기는 더 길어지고 넓어졌지만, 실제 모습에는 더 작아 보이는 디자인이다. 디자인에서 컴팩트 SUV처럼 보인다는 단점? 2세대 넥쏘 차체크기전장 4,750mm / 전폭 1,865mm / 전고 1,640~1,675mm / 축거 2,790mm윤거 전 1,614mm/후 1,625mm공차중량 1,870~1,890kg 1세대 넥쏘 차체크기전장 4,670mm / 전폭 1,860mm / 전고 1,630mm / 축거 2,790mm윤거 전 1,618mm / 후 1,629mm공차중량 1,840kg 실내 공간은 픽셀 디자인 요소를 유지하면서 고급감을 더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넓고 직관적이며, 버튼식 변속기 또한 조작이 편하다. 2열은 슬림한 시트 덕에 레그룸이 넉넉해 싼타페급 수준의 공간이 확보되며, 실제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만 2열 시트 조절이 수동이라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여기에 디지털 사이드 미러, 비전루프, 지문 인증 시스템, 실내외 V2L 기능, 뱅앤올룹슨 14스피커 프리미엄 오디오 등 고급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가속할 때 느껴지는 반응은 전기차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한층 더 부드럽고 조용하다. 주행 모드 변경에 따라 반응은 민첩하지만 거칠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도 승차감이 안정적이다. 고속 주행 시에도 풍절음이나 진동이 거의 없어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된 느낌을 준다.출력은 150kW(약 201마력)로 넉넉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7.8초로 준수한 수준이다. 디 올 뉴 넥쏘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다. 수소탱크 용량이 기존 6.33kg에서 6.69kg으로 증가했고, 배터리 용량도 2.64kWh로 커졌다. 이로 인해 공식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720km에 달한다. 실제 연비 주행 시 140km/kg을 기록하며 1회 충전으로 최대 1,000km 주행도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이러한 수치는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매우 실용적인 대안이며, ‘충전 속도’라는 면에서는 전기차가 아직 넘어서지 못한 벽이기도 하다. 깡통 실구매가는 4천만원대부터..프레스티지 트림(8,789만원) 풀옵션(473만원) 기준 차량가격은 9,262만원이지만, 정부 보조금(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1,000만원, 고양시 기준)을 적용하면 출고까지 비용이 5,578만원. 등록비용까지 포함한 실구매가는 6,007만원이다. 익스클루시브 트림(8,050만원)은 출고까지 4,428만원(고양시 기준)에 구매 가능하다. 하지만, 지자체 보조금 서울시(700만원) 기준으로 익스클루시브 출고까지 비용은 4,728만원으로 지방 지자체 보조금보다 낮아 더 비싸다. 지자체 보조금(1,250만원)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기 성남시, 경기 안양시, 전북 부안군, 전북 정읍시, 전북 익산시로 수소차 정부 보조금(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1,250만원) 합하면 총 3,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자체 보조금(0원)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기 과천시, 경기 군포시, 충남 부여군, 충남 논산시, 전남 영광군으로 정부 보조금만 지원받는다. 수소차의 가능성, 더 이상 이론이 아니다‘디 올 뉴 넥쏘’는 단지 친환경이라는 타이틀에 머물지 않는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감, 여유로운 실내 공간, 짧은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 등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어깨를 나란히 할 준비가 되어 있다.현대차는 수소라는 미래 연료에 대한 투자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디 올 뉴 넥쏘’가 있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 신형 넥쏘,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720km 주행 가능

    신형 넥쏘,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720km 주행 가능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6-10 12:04:52
    7,644만 원부터… 보조금 최대 적용 시 실구매가 3천만원대 후반 최대 720km 주행거리 달성, 모터출력 150kW 기반 0→100km/h 7.8초
    현대자동차가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이하 넥쏘)’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10일(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현대차의 수소전기차(FCEV) 넥쏘는 ‘18년 3월 첫 출시 이후 7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수소 에너지 비전과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차세대 승용 수소전기차다.넥쏘는 ▲도심와 아웃도어를 아우르는 단단하고 세련된 미래지향적 스타일 ▲최대 720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최고 모터 출력 150kW 기반의 고효율 동력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사양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넥쏘는 기존에 운영하던 단일 트림을 3개 트림으로 확대 운영하며, 판매가격은 ▲익스클루시브 7,644만 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7,928만 원 ▲프레스티지 8,345만 원이다. (※ 세제혜택 적용 후 기준)여기에 정부 보조금 2,250만 원과 지자체 보조금 700만 원 ~ 1,500만 원 가량을 모두 지원받을 경우 시작가격 기준 약 3,894만 원부터 구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지자체 별 보조금 상이, 지자체 보조금 최대 지원 기준) 현대차는 넥쏘 판매 개시와 함께 구매 및 유지비 지원,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넥쏘 에브리케어’를 통해 넥쏘와 함께하는 고객의 전 과정을 세심히 챙긴다.현대차는 넥쏘를 구매할 때 ▲2년 간 수소충전비를 최대 55%까지 지원해주는 ‘수소충전비 지원 혜택’(월 기준 최대 5.5만원 상당)과 ▲기존 넥쏘 인증중고차 판매 후 신형 넥쏘 구매 고객에게 300만원 할인을 지원해주는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또한 넥쏘를 탈 때 기준으로 ▲수소 잔량 부족 시 100km까지 견인을 돕는 ‘긴급 딜리버리’(5년간 연 2회) ▲15종 검사항목에 대한 무상점검 서비스인 ‘블루안심점검’(8년간 연 1회) ▲일반 부품 3년 6만km, 수소 전기차 전용 부품 10년 16만km ‘보증 수리’ 등을 준비했다.뿐만 아니라 중고차 판매시점에도 ▲출고 후 3년 내 구매가의 최대 68% 수준의 잔존가치를 보장해주는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한편 지난달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된 넥쏘는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을 반영해 스틸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리고 소재 자체에서 전달되는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갖췄다. 넥쏘의 실내는 따스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중심으로 내 집과 같은 안락한 거주공간으로 구성됐다.아울러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는 크래쉬패드 측면에 일체형으로 탑재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고, 루프 전체에 고정 유리를 적용한 비전루프 사양을 추가해 개방감을 확보했다.이와 함께 ▲현대 AI 어시스턴트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제 등)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Plus ▲실내 V2L ▲실외 V2L(커넥터리스 타입 )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지능형 헤드램프(IFS) 등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사양을 적용했다.넥쏘는 독특한 디자인과 탁월한 실용성을 넘어 동력성능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뤘다.현대차는 넥쏘에 150kW급의 전동모터를 적용하고, 수소전기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출력을 94kW로, 고전압배터리의 출력은 80kW로 키워 0km/h부터 100km/h까지 7.8초만에 도달하는 동력성능을 갖췄다.또한 수소 저장탱크는 고성능 복합소재를 적용해 수소 저장량을 6.69kg까지 증대시켰다. 이를 통해 넥쏘는 단 5분 내외의 짧은 충전시간만으로 최대 720km에 달하는 승용 수소 전기차 세계 최고 수준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달성했다. (※ 18인치 타이어, 익스클루시브 트림, 산업부 복합 신고연비 107.6km/kg 기준)현대차는 넥쏘에 전방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하고, 핫스탬핑 및 고강도 소재 적용을 대폭 확대하는 등 차체구조를 더욱 강건화해 최고 수준의 충돌안전성능을 확보했다.이와 함께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9에어백 시스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안전을 위한 보조기능을 폭넓게 탑재했다.나아가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2, 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교차 차량/추월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유지 보조 2(LFA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진출입로(NSCC-Z/C/R) ▲전방/후방/측방 주차거리 경고(PDW-F/R/S)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전방/후방/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R/S)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RSPA 2)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HoD)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또한 현대차는 넥쏘에 전국 214개 에 달하는 수소 충전 인프라의 실시간 정보를 담은 ‘루트 플래너’ 기능을 적용해 수소충전에 대한 고객 편의를 세심히 챙겼다. 루트 플래너는 현재의 수소 잔량을 기준으로 고객이 설정한 목적지까지 주행가능 여부를 판단해 ▲수소충전소의 운영여부 ▲대기차량 현황 ▲충전 가능여부 확인 등 실시간 정보에 기반한 충전 스트레스 없는 최적의 이동 경로를 안내해준다. 현대차 관계자는 “7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넥쏘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넥쏘와 함께하는 모든 경험을 책임질 넥쏘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은 수소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확신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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